仁은 인간의 여린 감성이라고 말한다
온전한 정신에 감성이 풍부한 사람은 결코 남을 해칠 수 없기 때문이리라
不仁한 사회에 대한 경종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이미 어지러운 춘추시대를 목격한 공자는 인간의 품성을 교육을 통해 仁하게 변화시켜야
비로서 인간이 인간답게 살수있는 사회가 구현되리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
그의 仁에 대한 어록은 맹자를 거치고 주자에 이르러 재평가 되면서 우리에게 전해졌다
주자의 성리학이 들어온 뒤 그 역사를 살펴보면
퇴계와 고봉의 논쟁으로도 알수있듯이 인간의 심성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었고
仁을 바탕으로 사람이 더불어 살기좋은 사회를 만들려 애쓴 흔적이
이제마 최재우에 이르기까지 치열하게 전개되었다
인문학이 그나마 대접받던 시기에는 저 안톤과 같은 포악무도한 놈은 드물었다
내 젊은시절 의식만해도 아버지의 친구이자 절친한 아저씨 여백사 일가족을 도륙한 조조의 행동을 불인의 극치라 했는데,
또 영화의 이야기지만 레옹과 같은 냉혈한도 일말의 인정이 남아 자신의 파멸을 초래하였는데,
인문학과 멀어진 물질만능의 미국사회는 안톤과 같은 싸이코를 양산하여
전세계를 오염시키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고 걱정스럽다
강건너 불이라고 방관하기에는 우리의 다음 세대의 미래가 불안하기 그지없다
사냥꾼 모스는 총상을 입은 사슴을 추적하다가 총격전으로 죽은 사람들을 발견한다
단 한사람의 생존자는 죽어가면서도 모스에게 물을 요구하나 물주머니가 없던 모스는 어쩔수없이 돌아선다
총과 거액의 돈가방을 챙겨 집에 도착한 그는 총을 마루바닦에 숨기고
아내와 일상적인 대화를 나누다가 잠자리에 들지만 문득 물을 달라던 사내의 절규에 생각이 미쳐
물통에 물을 가득 담아 밤길을 재촉하여 사고현장엘 간다
그새 행방이 묘연한 돈가방을 찾으려는 갱들의 표적이 되고
그들의 끈질긴 위험한 추격이 시작된다
영화는 이들의 인간성이 냉혹해진 탓을 베트남 참전으로 돌리는 묘한 논리를 선보이기도 한다
늙은 보안관 벨은 독백하듯 자신의 천직이 조부에서 아버지로 이어지고 자신이 또 잇고있다고 말한다
돈을 둘러싼 모스와 안톤의 추격전을 예의주시하며 추적하면서
不仁한 안톤의 무자비고 은밀한 살인만행을 목격하게 된다
자신이 한창 활약할 때 만 해도 공권력의 입김은 세었다
그때 만 해도 비교적 안심하고 살수있는 仁한 인간들의 사회였다
결국 안톤의 손에 모스도 죽고 돈가방도 빼앗기고 그 아내도 죽는다
늙은 벨
아 우리의 시대는 끝났다
그는 도저히 어찌할수없는 거대한 악의 힘을 감지하고 경찰에서 은퇴한다
孝는 커녕 불인하기 짝이없는 사회가 되어가고있는 미국은 분명 노인을 위한 나라는 아니다
이는 미국만이 아닌 전 인류의 비극이다
공자는 효와 인을 특히 강조한다
제자들은 효와 인에 대해 구체적으로 묻고 공자는 때에 따라 적절하게 답변한다
번지가 묻고 안회가 묻고 중궁이 묻고 사마우가 묻고 또 번지가 묻고 또 묻고
좀 이해력이 떨어지는 어린 번지의 물음에 愛人이라고 답한다
사람을 사랑하고 아끼는 것이 仁이라고
이 영화는 불인한 인간사회에 대한 통열한 고발이다
해 넘어갈때 김유신장군의 묘를 보았지요
신라의 릉 중에서 가장 좋은 자리 같습니다